학교 구성원 관계 마인드맵 및 소견  

 

  아래 그림은 학교 구성원들의 관계를 설명하기 위해 알마인드와 웹포토샵을 이용해서 간단하게 만들어 봤어요~ㅋㅋ




위의 관계도를 중심으로 제가 생각한 것들을 풀어보려 해요~^^

 

먼저, 학교 행정실장의 연혁을 보면, 학교 행정실 전담직렬인 교육행정직렬이 생겨나고 전담 공무원 채용을 한 건 1994년입니다. 기존에는 공무원 직렬 중 교육직류에 속해 있었으나, 교육행정직렬이 1994년에 신설됨에 따라 이에 속하게 되었습니다.

 

학교에는 일정 수의 교육행정직 공무원이 배치되어 업무를 처리하고 있는데, 대개 학교규모에 따라 초등학교에는 1∼2인, 중학교에는 2인, 고등학교에는 3인의 교육행정직 공무원이 배치되어 있으며, 1∼2인의 (舊)기능직 공무원 및 1~2인의 교육공무직원(舊학교회계직원)과 사무를 분담하고 있습니다.

 

1999년 1월 1일부터 서무실이라는 명칭이 행정실로 개칭되면서 행정실 직원 중 최상위 직급인 자에게 행정실장이란 직위를 조례에 의해 부여하였고, 그 전에 서무책임자, 서무주사, 서무주임, 서무담당자, 서무과장 등으로 다양하게 불러지던 것을 행정실장이란 직위를 부여했습니다.


그리고 행정실장의 직급도 5급(사무관)에서 9급(지방교육행정서기보)까지이며, 이들의 경력의 차이도 15년 이상으로 행정실장이라는 같은 직위를 부여받았다고는 하지만, 현실적으로 이들에게서 같은 수준의 역할을 기대하기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특히, 소규모 초등학교에는 사무보조자 없이 행정실장 1인이 행정실의 모든 업무를 처리하고 있는 곳도 많아서, 행정실장으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따라서 행정실장 자신이 지각하고 있는 업무에 대한 역할기대 만큼 실제 업무를 수행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을 것이며, 이러한 갈등은 학교 교육행정 발전의 저해 요인일 것입니다. 


이제 학교의 구조를 살펴보면, 학교는 학생을 중심으로 교사와 행정직원이 같이 일하는 이원적인 구조를 갖습니다. 여기에 학생교육의 직접적인 관계자이자 학교의 감시자인 학부모가 존재합니다. 이를 마인드 맵(mind map)으로 도식화 해보면 위과 같습니다.


행정실장과 교장과의 관계에서 가장 특징적인 것은 다같이 회계 관계공무원이라는 것입니다. 회계업무에 있어서 학교장은 최종결재자로서 분임징수관, 분임경리관, 물품관리관의 지위에 있고 행정실장은 출납원으로 학교회계출납원, 수입금출납원, 세입․세출외출납원, 물품출납원 등의 지위가 있습니다.

 

이렇게 명령기관과 출납기관을 나눈 것은 단지 상명하복의 관계를 정한 것이 아니라 상호견제를 통한 부정방지라는 제도적 의미가 있습니다. 또한, 학교조직 내에서 행정실장의 지위는 교감과 같이 분명하지는 않지만, 교감의 하위직 이라는 근거를 찾을 수 없으므로 교감의 명을 받을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즉, 학교장의 명을 받아 업무를 처리하는 것은 교감과 같지만 학교조직 내 지위는 교감과 같은 지위로 볼 수 없으며 학교에서 교장을 보좌하고 일반직 직원을 총괄하는 위치에 있는 자로서 학교행정조직의 총괄 책임자적 위치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학교에서 교육행정직 공무원인 행정실장의 역할은 교사가 직접 가르치는 교육활동 업무를 원활히 수행 할 수 있도록 물적․재정적 자원을 동원하고, 정보․자료의 제공과 복지․후생, 행정사무를 처리하며 교단활동을 지원하는 일입니다.

 

학교 행정실장은 학교조직의 위치로 볼 때 업무를 직접 처리하는 일선감독자 또는 하급관리자로서 학교장을 보좌하고, 사무직원을 지도․감독하며, 교육활동이나 제반 업무추진에 가교적 역할로 조정을 하는 등, 다양한 성격의 구성원들과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고 서로 이해와 협동관계를 갖도록 분위기를 조성하여 교육이라는 공통목적을 달성하도록 적극 노력하여야 합니다.

 

또한, 행정실장이 교원들의 교수활동에 수반되는 물자와 시설 및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정보의 제공을 원활히 해줌으로써 교원들이 교육활동을 수월하게 하고, 학생들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교원들은 수업이나 행사, 학급운영, 학습준비 등에서 사소한 일까지도 행정실에 요구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더욱이 행정실장은 이러한 사소한 일까지도 교단지원의 기회로 생각하고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행정실장의 역할을 올바르게 수행하려면 지나친 권위를 가지고 지시하거나 방임하는 것이 아닌 카리스마, 개인적 배려, 지적 자극, 영감적 동기부여를 통한 변혁적 리더십을 발휘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직원들의 직무만족 향상을 위해 행정실장은 다음과 같이 변혁적 리더십으로 직원의 직무만족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첫째, 하위자의 잘못된 점에 대해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구체적으로 무엇이 잘못이고, 하위자의 잘못에 대하여 리더 자신이 느낀 바를 언급해 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하위자가 능력부족이라고 진단하면 하위자를 훈련시키거나 업무를 교체해 줄 수 있어야 합니다.

 

둘째, 미래에 대한 비전을 세우고, 장기적ㆍ단기적 계획과 전략을 수립하여 변화하는 내ㆍ외부환경의 상황에 대처하여야 하며, 조직의 목표를 수행할 수 있도록 부하들의 고차원적인 수준의 동기와 목표추구의 강도를 높여야 할 것입니다.

 

셋째, 부하들이 가지는 성장욕구를 파악하고, 부하들의 성장욕구를 충족할 수 있도록 멘토나 코치로서의 역할을 담당하며, 부하의 노력에 대해 감사의 뜻을 전하고, 부하들의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해 주며, 더 많은 책임을 느낄 수 있도록 권한과 책임을 위임(임파워먼트, empowerment)해 주어야 합니다.


이런 중요한 위치에서 행정실장은 지시적이고 방임적이 아닌 세종대왕과 히딩크 같은 변혁적 리더십을 발휘해야 학교에서의 중간관리자로서 교육의 조력자 역할을 훌륭히 수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요즘과 같이 교육행정 서비스의 중요성이 점차로 커지고 있는 시기에 행정실장의 리더십은 조직 구성원의 모든 활동에 영향력을 행사하므로 학교 행정실장의 변혁적 리더십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또한, 행정실장 자신의 자아정체성과 위상을 확립하려면 먼저 금전을 다루는 회계 공무원으로서 청렴한 자세를 잊지 말아야 하며, 업무를 추진하는데 있어 필요한 각종 지식이나 소양 등을 갖추기 위한 개인적인 노력을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올바른 '노력'이 있다면 누구나 불가능은 없습니다!  - 후천만 -


Posted by 후천만

댓글을 달아 주세요